소개

안녕하세요. 최종진입니다.

제 소개를 간략하게 하자면, 소규모 기업(Small Business)의 창작자입니다. 그리고 연속 창작자(Serial Maker)를 꿈꾸고 있습니다. 한 여성의 배우자이자, 아이의 아빠로 재미난 미래를 꿈꾸며 현재에 집중하여 살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2014년도부터 코로나 직전까지, 하이브아레나라는 코워킹 & 코리빙 스페이스를 운영했었습니다. 미국, 유럽을 포함한 전세계 55개 국가의 원격근무자들(주로 개발자들)에게 일하는 공간과 머무는 공간을 제공했습니다. 2016년에는 포브스에서 아시아를 대표하는 11개의 코워킹 스페이스 중 하나로 소개된 바 있습니다.

Hive Arena - The Coworking and Coliving Community in Seoul
Hive Arena is the terrific coworking and coliving space in Seoul. It’s a curated community of creators, digital nomads & remote workers who get new experiences with locals. One of Forbes’ top 11 coworking spaces on Asia. Become a Member.
The 11 Best Coworking Spaces In Asia
Co-working is no longer a fringe style of working just for hipsters and entrepreneurs. It is mainstream. The shift from traditional office and full-time jobs to flexible, freelance and remote work is spawning more co-working spaces. For co-working space inhabitants there are significant attractions.…

최근에는

출산/모유 수유로 인해 발생한 배우자의 경력단절의 해결을 돕고 싶었고, 배우자의 커리어 성장에 보탬이 되고자 2020년 1월부터 육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첨부한 포스트는 배우자를 돕고자 배우자를 테크 리쿠르터로 추천하는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그리고 해당 글이 시발점이 되어 배우자는 커리어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자랑할만한 일이니 자랑합니다.

아내를 테크 리쿠르터로 추천합니다
테크 리쿠르터를 찾는 창업자 그리고 회사들을 위해 작성했다. 대체 불가능한 능력을 가진 인재를 꼭 데려가셨으면 좋겠다.

인터뷰 관련 사이드 프로젝트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된 계기에 대해서는 연결한 링크를 통해서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 첨부한 링크를 통해, 프로젝트의 사이트에도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Hidden Interviews (히든 인터뷰 프로젝트)
서비스를 만들지만, 스크린 뒤에 있는, 우리의 눈에 보이지 않는 사람들의 가치관, 목표, 꿈 등에 대한 각자의 이야기를 기록하고 전달합니다.

또한 책을 쓰고자 합니다. 코워킹에서 코리빙까지, 외국인 원격근무자들과 함께하는 삶의 방식을 통해 배우고 느꼈던, 그리고 현재진행형인 "하이브 식구"에 대한 이야기를 책을 통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책을 쓰려고 한다.
책을 쓰고 싶다. 이야기를 통해 작은 변화라도 만들고 싶다.

가까운 미래에는

저는 서비스를 만드는 창작자 혹은 기업가일 수 있습니다. 사이드 프로젝트 운영자일 수도 있습니다. 배우자를 적극 지지하는 남편의 역할도 있습니다. 저에게는 다양한 역할이 존재합니다. 위에 첨부한 링크(포스트)는 미래의 제 삶을 만들어가는 바탕 혹은 근거에 대한 내용입니다.

The Time Billionaire Dad
우연히 트위터에서 아빠와 아이가 함께 성장하는 모습을 담은 일러스트를 보았다. 한동안 계속 봤는데, 떠오른 생각들을 적었다.

그리고 하이브아레나의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공유할 예정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문장을 공유합니다.

“When we dream alone it is only a dream, but when many dream together it is the beginning of a new reality.”

저와 생각을 나누실 분들은 아래 계정들로 찾아오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