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min read

컴퓨터 세상을 바꾼 여성들

우리가 당연하게 남성들이 많은 기여를 했을 것이라 생각하는 분야에서 괄목한 성과를 만들어낸 여성들에 대해 짧게 작성했다.
컴퓨터 세상을 바꾼 여성들

어떤 주제로 글을 적을까 고민하던 중에, 트위터에서 여성들이 기술의 발전에 있어서 기여한게 뭐가 있냐?는 트윗을 접했다. 흔히 '인터넷의 아버지' 팀 버너스 리를 비롯하여 앨런 튜링 등 몇몇 남성들의 이름은 꽤 거론된다. 앨런 튜링의 경우, 영화화된 적도 있다. 여성들이 과연 한 일이 없을까?라고 궁금증이 들어서 찾아서 정리해봤다.

세계 최초의 프로그래머는 여성이다.

Ada Lovelace
에이다 러브레이스, 세계 최초의 프로그래머다. 세계 최초의 여성(?) 프로그래머가 아니다. 이 분의 업적을 기념하여 매해 10월 둘째주 화요일을 '에이다 러브레이스 데이'라고 하여 STEM 분야에서 업적을 남긴 여성들을 기념하고 있다.

Ada Lovelace Day – Celebrating the achievements of women in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s

미국 NASA의 최초 프로그래머는 여성이다.

Margaret Heafield Hamilton
마가릿 해밀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이라는 말을 만든 장본인이다. 이 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키피디아에 실려있다.

마거릿 해밀턴 (과학자)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최초의 상업용 소프트웨어를 만든 사람도 여성이다.

Mary Lee Berners-Lee
메리 리 버너스 리, 세계 최초의 상업용 소프트웨어를 만든 사람이다. 흔히 아는 '인터넷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팀 버너스 리가 아들이다.


우리가 아는 그 '버그'라는 말을 쓰이게 한 사람도 여성이다.

Grace Brewster Murray Hopper

그레이스 호퍼,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버그’를 통상적으로 쓰이게 만든 사람이다. 코볼의 어머니라고 불린다. 이 분도 워낙 유명하신 분이라 자세한 설명은 위키피디아에 실려있다.

그레이스 호퍼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와이파이를 만든 사람도 여성이다.

Hedy Lamarr
헤디 라마르, 우리가 흔히 쓰는 와이파이의 바탕이 되는 무선 통신 기술(CDMA)을 만들어 낸 사람이다. 헐리우드 배우이자 과학자로 유명한 사람이다. 이 분에 대한 내용도 위키피디아에 실려있다.

헤디 라마르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외에도 드러나지 않았던 여러 사례가 있다. 가장 최근 시점에서 화제가 된 것은 미국 NASA에서 일한 세 명의 흑인여성 과학자들의 실화를 다룬 '히든 피겨스'라는 영화가 있다. 여성으로서, 그리고 흑인으로서 겪는 차별을 극복한 이들을 다룬 영화인데 꼭 보시길 추천한다.